IT 생활/기타

KT 인터넷+TV 결합상품 재약정 후기 (feat. 재약정 혜택)

류똥구 2021. 10. 25. 02:10

안녕하세요 류똥구입니다.

결혼하면서 처음으로 인터넷과 IPTV를 신청하면서 약정을 걸었는데, 휴대폰과 다르게 인터넷/IPTV는 약정이 기본 3년이 기본이더군요.

시간이 참 빨라서 어느덧 3년이 지나서 약정이 끝날 때가 됐습니다. 약정이 끝났는데도 그냥 사용하면 호구되는 거라고 배워서 알아보고 재약정을 했습니다.

 

휴대폰은 오래전부터 사용하면서 재약정을 해봤는데 인터넷은 처음으로 재약정을 해봤는데 도움이 될까해서 기록을 남겨 봅니다.


기존 계약

당시에 프로모션이 있어서 가격할인을 해준다고 하여 "인터넷 에센스 + tv엔터"로 가입을 했었습니다. 

정확히는 기억이 안나지만 tv엔터 밑에 요금제인 tv에센스 플러스 가격으로 tv엔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거였습니다.

요금은 2천원 밖에 할인이 안되지만 TV쿠폰을 만원짜리를 매달 제공해 주는게 좋았습니다.

(영화를 좋아하기도 하고 와이프랑 집에서 영화를 보면 좋을 것 같았거든요.)

 

도중에 이사를 했는데, 우리 아파트는 1Gbps 인터넷이 안들어와서 어쩔수 없이 "인터넷 에센스"에서 "인터넷 베이직"으로 변경했어야 해서 최종적으로 "인터넷 베이직 + tv엔터"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인터넷 : 베이직 최대500Mbps, 공유기, 33,000원

TV : tv엔터, 267개 채널, 매월 TV쿠폰 1만원, 시즌 모바일 사용, 기가지니, 20,900원

약정 최종 금액 : 46,750원 (인터넷 가입 할인 포함)

 

옵션1 - 재약정 없이 사용

장점 : 약정없기 때문에 언제든지 다른 업체로 변경하거나 해지가 가능

단점 : 신규가입 또는 재약정 혜택을 받지 못함

 

약정 기간이 끝난 이후에 재약정 없이 인터넷과 TV를 기존 요금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터넷 가입 혜택은 종료되어 인터넷 요금이 23,500원에서 25,000원이 되고 TV요금이 18,000원에서 19,000원으로 올라가게 된다고 했습니다. 대신에 장기 이용혜택으로 유무선공유기 대여료 1,000원이 할인되어 최종적으로 1,500원 (부가가치세 포함하여 1,650원)이 인상된다고 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요금이 46,740원에서 48,400원이 됩니다.

 

또하나 유의해야할 것은 시즌 모바일은 3년 약정시만 제공되어 시즌 모바일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고객센터에 문의하니 약정이 없더라도 월 3,300원은 할인을 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옵션2 - 재약정 없이 업체 변경

장점 : 신규 혜택 (상품권 또는 제품 제공)

단점 : 번거로움

 

KT에서 가입할 때 20만원 어치 상품권을 받았었는데, 요즘에는 신규 가입 고객에게 약 50만원 상당의 혜택을 주고 있었습니다. 아마도 신규 고객 유치가 힘들다 보니 경쟁이 심해져서 혜택을 늘려서라도 가입자를 늘리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신규 가입을 하려면 KT에 해제신청해서 일정 잡아야되고, 새 업체에서도 와서 설치해야 되므로 일정을 잡아야됩니다. 우리 부부는 평일에 시간이 없어서 주말에 해야는데, 업체 변경할려고 최소한 반나절은 써야되서 궂이 업체를 바꿔야 하나 싶습니다.

 

옵션3 - 재약정해서 사용

장점 : 재약정 혜택, 간편함

단점 : 빼박 3년 사용해야 함

 

재약정을 하더라도 요금 할인이 있거나 하지는 않고, 재약정 혜택으로 상품권 35만원어치를 제공해 줍니다.

롯데, 신세계, 홈플러스 그리고 농협 상품권 중에 선택할 수 있고 재약정 시 문자로 모바일 상품권을 보내줍니다.

 

고객센터에서 재약정 혜택에 재량이 있는지, 제가 문의하려고 여러번 전화를 했던 기록이 있어서 상품권 5만원 어치를 더 제공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최종 결정

롯데상품권 40만원어치를 받고 재약정을 하였습니다.

월 요금은 1,650원 밖에 오르지 않은데다가 어차피 인터넷과 IPTV는 써야되는데 이미 올레에 적응해버린 몸이라서 다른 업체로 바꾸고 싶지도 않았다. 지난 3년간 와이프는 시즌을 사용하는게 익숙해졌었고, 매월 들어오는 TV쿠폰에 맛이 들려있어서 현재 요금제 그대로 사용하고 싶은 것도 한몫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다른 업체로 바꾸면서 오는 번거로움과 피로감도 싫었고 그렇다고 해서 현재의 사용패턴을 바꾸고 싶지도 않았다. 그렇다 보니 재약정하면 상품권 40만원 어치 (원래는 35만원이나 제 경우에는 특별히 5만원 더 해주심)를 받을 수 있으니 안할 이유가 없었다. 지난 3년도 쏜살 같이 지났는데, 앞으로 3년도 금방 지나 갈 것이다.

 

마무리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통신사업자에서 IPTV 사업을 같이 하다보니 인터넷+TV 결합상품을 제공하고 있고 정해진 사용자에서 서로 뺏고뺏기는 상황이라서 어떻게든 기존 사용자를 다른 사업자에 뺏지기 않고 유지하고 싶어 합니다. 그러니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재약정 시 받을 수 있는 혜택이나 재약정을 하지 않는 경우에 대해서 금액이나 혜택 등에 대해서 최대한 문의해보시고 상황에 따라서 선택하기시 바랍니다. 

 

제가 재약정을 해보면서 느낀 건 궂이 해지하고 다른 통신사로 옮길 수 있다는 뉘앙스를 풍기는 것 보다, 재약정을 할 때 어떤 혜택을 줄 수 있는지 문의하는 것이 더 빠르게 이야기가 통하는 것 같았습니다. 저는 어차피 KT를 계속 쓸 생각으로 문의 전화를 3번 정도 했었는데, 운이 좋았던 것인지 뭔가 정책이 있는 것인지 상품권 5만원 어치를 더 주었으니 완전 땡큐였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는 다른 글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