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파리로 유튜브를 라디오처럼 듣기
안녕하세요 류똥구입니다.
저는 아침에 출근을 하면서 유튜브로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보고 있습니다.
회사까지 가는 1시간 가량 버스안에서 뉴스공장을 보면 시간이 빠르게 갑니다.
저는 유튜브 무료 고객이라 백그라운드로 재생을 할 수 없어서 화면을 켜고 계속 보고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피곤할 때는 아이폰을 주머니에 넣어놓고 라디오처럼 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거의 잠듦)
화면을 켜 놓은 상태로 주머니에 넣어 놓다보니 배터리랑 디스플레이가 걱정이 되어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그래서 본 글에서는 유튜브 무료유저가 아이폰 사파리로 라디오처럼 소리만 듣는 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에서는 무료 사용자에게는 백그라운드 재생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PC로 유튜브를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PC용 사파리에서 유튜브를 열어서 재생을 한 뒤 다른 탭으로 이동하거나 다른 앱을 사용해도 유튜브는 계속 재생되고 있습니다. 유튜브 측에서는 세션이 연결된 상태가 유지되고 있으니 백그라운드 재생인지 아닌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바일에서는 다릅니다. 동작 환경이 달라서 일 수 있는데요. 컴퓨터에 비해 메모리가 부족하다보니 아이폰용 사파리 개발자들은 탭을 벗어나면 세션을 닫거나 통신을 안하게 했을 수 있습니다 (뇌피셜입니다). 게다가 ios에서는 특정 카테고리(노래, 네비 등)의 앱들만 백그라운드로 실행시켜줍니다. 그렇다보니 사파리로 유튜브 동영상을 볼 때 백그라운드로 실행을 못하게 됩니다.
미디어 제어 기능을 이용하면 유튜브 세션을 유지해서 백그라운드로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선요약
1. 사파리로 유튜브 접속
2. 유튜브 영상 재생
3. 사파리에서 나가서 홈으로 이동
4. 제어센터나 잠금화면에서 미디어 제어로 영상 재생
이어폰 연결
유튜브로 소리만 들을 것이므로 유선 또는 무선으로 연결합니다. 아이폰 스피커로 들으려면 따로 이어폰 열결을 하지 않고 진행하면 됩니다.
사파리로 유튜브 영상 실행
사파리를 켜서 유튜브에 접속합니다. 시청하고 싶은 영상을 찾아서 재생을 합니다.
제 경우에는 뉴스공장 (겸손뉴공)의 실시간 방송을 재생하였습니다. 겸손뉴공을 라디오처럼 듣는게 목적이므로!
백그라운드 재생
영상이 재생되고 있는 사파리를 나가서 홈으로 이동합니다. 제어센터나 잠금화면에서 사파리 영상 이름과 미디어 컨트롤 (재생, 정지, 앞뒤로 이동)를 볼 수 있습니다.
미디어 컨트롤에서 재생 버튼을 누르면 백그라운드로 영상이 재생되어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 컨트롤에서 소리가 난다는 의미로 우측에 파장이 움직이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주의!!
백그라운드 재생 시 네트워크 연결이 변경되면 (LTE-> wifi 또는 wifi -> LTE) 재생이 멈출 수 있습니다.
재생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 미디어컨트롤에 유튜브 영상 이름이 나오지 않는 경우
- 미디어컨트롤에서 재생 버튼을 눌렀는데 재생이 않되는 경우
- 네트워크 이동으로 재생이 멈췄을 때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사파리로 돌아가서 유튜브 영상을 다시 재생하고 홈으로 이동해서 다시 백그라운드 재생을 시도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가난한 유튜브 유저가 유튜브앱을 쓰지않고 사파리로만 영상을 백그라운드로 재생하여 라디오처럼 소리를 듣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유용한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