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통신비 다이어트 - 3. 국민은행 Liiv M LTE요금제 비교
    IT 생활/통신비 다이어트 (알뜰폰) 2020. 2. 13. 00:28

    작년 말에 국민은행에서 알뜰폰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금융회사에서 알뜰폰을 시작한다고 하여 사람들의 관심이 많았나봅니다. 아마도 홍보기사였겠지만 인터넷 뉴스에도 기사가 많이 나와서 저도 알게 되었는데요. 제가 국민은행을 이용하는데 Liiv M을 사용하면 국민은행 이용자들에게 혜택이 있다고 해서 관심이 갔었습니다. 그래서 Liiv M 요금제를 알아 봤습니다.

     

    시리즈의 다른 편 보러 가기

    1. 핸드폰 사용 패턴 확인하기

    2. 나에게 맞은 알뜰폰 요금제 찾기

    3. 국민은행 Liiv M LTE 요금제 비교

    4. 국민은행 Liiv M 가입하기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LTE 사용자가 많기도 하고 필자인 저 또한 LTE요금제를 이용하고 있으므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Liiv M의 LTE 요금제에 대해서만 비교해보겠습니다. 과연 국민은행에서 말하는 알뜰폰으로 돈 벌 생각이 진짜인지 아닌지 봅시다.

     

    Liiv M 공식 홈페이지 (https://www.liivm.com)에 접속하여 요금제를 확인해 봅시다.

     

     

    Liiv M 홈페이지

     

     

    홈페이지를 모바일에 최적화해서 만들었는지 PC에서 접속하니 좀 횅한 느낌이 나네요. 광고니 홍보니 소개 없이 바로 요금제를 보여주고 필요하면 가입하라고 하고 있습니다. LTE 요금제의 경우 데이터 제공 용량에 따라서 구분되는데요. 1GB에서 11GB (무제한)까지 1GB 단위로 요금제가 구분이 됩니다. 하나씩 눌러보면 나오는 금액을 표로 작성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요금제금액최대 할인 금액
    데이터 1GB 요금제 28,600원 6,600원
    데이터 2GB 요금제29,700원7,700원
    데이터 3GB 요금제30,800원8,800원
    데이터 4GB 요금제31,900원9,900원
    데이터 5GB 요금제34,100원12,100원
    데이터 6GB 요금제36,300원14,300원
    데이터 7GB 요금제38,500원16,500원
    데이터 8GB 요금제40,700원18,700원
    데이터 9GB 요금제42,900원20,900원
    데이터 11GB+ 요금제 44,000원22,000원

    Liiv M은 치사하게 전화 사용량이나 문자 제공량으로 요금제를 따로 만들어 놓지 않고 둘다 무제한으로 제공합니다. 그리고 데이터 제공량에 따라서 요금제가 나뉘게 됩니다. 최대 할인 금액을 보면 저렴해 보입니다. 

     

     

     

    Liiv M 데이터 1GB요금제와 비슷한 헬로모바일 요금제

     

     

    2편에서 사용했던 알뜰폰 허브에 들어가서 비슷한 요금제를 검색해 봤습니다. 전화와 문자 무제한에 데이터 1.3GB를 제공하는 헬로모바일 요금제가 11,990원인데 비해 Liiv M 데이터 1GB 요금제는 28,600원으로 책정이 되어 있으니 Liiv M 요금제가 다른 알뜰폰에 비해 더 비싸긴 합니다. Liiv M에서 할인 혜택을 받게 되면 할인이 많이 되니 할인 조건을 알아봐야 겠습니다.

     

    KB할인이라고 써있는 걸 누르니 할인 항목에 대해서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Liiv M 요금제 할인 항목

     

     

    기본적으로 국민은행을 많이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혜택을 주겠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각 항목에 대해서 눌러보면 보다 상세하게 설명이 써있습니다.

     

     

     

    국민은행에서 급여/연금 이체 시 Liiv M 할인혜택

     

     

    급여 이체를 기업 간 계약으로 되어 지급되는 경우에만 인정한다고 써있습니다. 즉, 이체 내용으로 "급여"라고 써진 것이나 정기적으로 입금되는 금액에 대해서는 급여 이체로 보지 않는 다는 의미입니다. 저는 회사에서 새마을금고로 이체를 해주고 있어서 급여 이체에 대해서는 혜택을 못 받겠네요. 국민연금도 회사에서 바로 지급하고 있으니 저는 이 항목으로 할인을 받지 못 하겠습니다.

     

     

     

    국민은행으로 아파트관리비 자동이체 시 Liiv M 할인혜택

     

     

    아파트 관리비도 역시나 국민은행 통장으로 자동이체를 하고 있으면 5,500원의 할인이 됩니다. 아파트 관리비가 자동이체가 되는지 그리고 국민은행으로 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흐음 저희 아파트는 국민은행으로 자동이체가 안되네요 ㅠㅠ

     

     

     

    국민카드 결제 시 Liiv M 할인 혜택

     

     

    국민카드에서 신용카드든 체크가드든 최근 3개원간 2회 이상씩 사용하고 있으면 2,20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꼭 신용카드가 있어야 되는 건 아니므로 현재 소유하고 있는 계좌로 체크카드를 발행해서 사용하면 쉽게 톄택을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사용 금액에 대한 조건이 없으므로 편의점이나 커피 마실때 몇번만 써줘도 적용 가능합니다. 다만 최근 3개월에 대한 실적이 필요하므로 지금 부터 한다고 하면 3개월 후 부터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최초 가입시 6개월간은 앞서 설명해 드린 급여/연금 이체, 아파트 관리지 자동이체, 국민카드 결제 혜택을 제공하므로 도중부터 카드 사용 실적을 만들면 되겠습니다.

     

     

     

    국민은행 스타클럽의 등급에 따른 Liiv M 요금 할인혜택

     

     

    그 다음으로 스타클럽 등급에 따라서 차등 헤택이 주어지는데요. 2,200원부터 최대 5,500원까지 할인이 됩니다. 스타클럽은 국민은행의 우수고객 우대 제도로 은행 사용 실적이 많을 수록 놓은 등급이 되고 혜택이 주어진다는 건데요. 무슨 혜택을 주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국민은행 스타클럽 선정 기준

     

     

    KB평점은 국민금융그룹을 얼마나 이용하는지에 대한 수치화 된 점수를 의미하고 총자산은 은행, 보험, 증권 등 국민금융그룹의 상품에 있는 금융자산의 합을 의미합니다. 스타클럽 등급에 대한 혜택 역시나 국민은행을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통신요금에 대해서 혜택을 준다는 의미입니다.

     

     

     

    국민은행과 제휴기관으로써 상품 사용하는 경우 Liiv M 할인 혜택

     

     

    제휴기관 할인 혜택은 본부집단신용대출, 선생님든든 대출 등 말 그대로 국민은행과 제휴한 기관 전용 상품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에 주어진 혜택으로 보여집니다. 저는 하나도 해당사항이 없네요.

     

     

     

    친구 결함을 통한 Liiv M 요금 할인

     

     

    기존 통신 3사에서 가족 결합을 통해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과 유사하게 Liiv M에서는 친구 결합을 통해서 요금할인을 해주고 있습니다. 할인 혜택 중에 유일하게 국민은행 사용과 무관한 혜택입니다. 가족 결합의 경우에는 가족 구성원들만 해당하고 가족관계증명서를 가지고 가서 증빙을 해야했는데요. Liiv M에서는 그냥 3명과 결합을 해서 서로 할인을 받게 됩니다. 1명당 2,200원씩 최대 3명으로 총 6,600원까지 할인이 가능합니다. 설명에도 나왔듯이 본인 회선간에 결합은 불가하고 가입자 명의를 통해서 서로 다른 사람 3명과 친구 결합을 맺을 수 있습니다. 주변에 Liiv M을 사용하는 친구 또는 지인이 있는 경우에는 결합하면 서로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좋은 제도 같긴 합니다. 친구로 결합한 사람이 해지를 하지 않는다면요.

     

     

     

    Liiv M 할인 혜택에 대한 주의 사항

     

     

    할인 혜택에 대해서 주의사항이 안내가 되어 있는데요. 항상 이런걸 잘 읽어봐야 합니다. 꼭 작은 글씨로 안보이게 써놓고 통수를 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별다를 것은 없는데 알아되야 할 것은 두 개 정도입니다. 할인 혜택은 도합 최대 22,000원까지이며 국민은행의 거래 실적에 따라서 1개월 단위로 변경된다는 점과 11GB+요즘제의 경우 이벤트 특가로 1년간 22,000원에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KB할인 혜택에 명시되어 있는 혜택을 최대치로 더해보면 30,800원이되는데 상한을 22,000원까지로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다시 처음에 보여드린 요금제와 최대 할인 금액에 대한 의문점이 해결되었습니다. 할인 혜택을 최대 22,000원까지 해주므로 원래 가격에서 최대 22,000원을 할인 받았을 경우에 금액을 표시 해 주고 있었던 거였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그래도 나름 국민은행을 이용하고 있지만 상황상 급여이체, 아파트 자동이체, 제휴기관 혜택은 못 받고 있어서 친구결합을 3명 했다고 해도 14,300원까지 밖에 할인은 못받는 상황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저는 헬로모바일에서 KT 데이터선택 10GB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월에 10GB 데이터가 기본 제공되고 소모 시 일 2GB를 추가 제공해 줍니다. 보면 Liiv M의 11GB+ 요금제와 최초 제공되는 데이터가 11GB로 1GB가 더 많다뿐이지 사실상 같은 요금제 입니다. 

     

     

     

    2월까지 가입 고객에게 11GB+ 요금제 반값 할인 이벤트

     

     

    만약 제가 Liiv M의 11GB+ 요금제로 갈아탄다고 하면 월 44,000원에서 할인 14,300원을 받아서 29,700원을 납부하면 됩니다. 현재 33,800원을 납부 하고 있는데 4,100원 정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가입비는 무료이니 넘어가고 유심 구입비를 생각해도 확실히 절약이 됩니다. 거기다 2월까지 11GB+ 가입 고객들에 대해서 1년간 월 22,000원에 제공하다고 하니 확실히 괜찮아 보입니다.

     

    이미 국민은행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Liiv M 요금 할인을 위한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도 있다고 합니다.

     

     

    Liiv M 체크카드 혜택 요약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통신 요금의 5%를 할인해 준다고 합니다. 항상 이런 혜택에는 사용 실적이 조건으로 붙겠죠. 

     

     

    Liiv M 체크카드 할인 혜택을 위한 사용실적 안내

     

     

    역시나 사용 실적이 필요하고 전월 기준 30만원 이상 사용해야 합니다. 30만원 사용시 통신 요금의 최대 3천원 할인 받을 수 있고 60만원 이용 시 6천원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바로 앞에서 통신 요금의 5%할인이라고 했었는데요. LTE 요금제에서는 11GB+가 44,000원으로 가장 비싼 요금제 인데요. 할인을 하나도 받지 않았다고 했을 때 5%면 2,200원인데 말입니다. 결국, Liiv M체크 카드를 쓰시면 2,200원만 할인 받을 수 있으니 30만원을 넘겨서 사용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Liiv M 카드 혜택 안내

     

     

    체크카드 말고 신용카드도 있는데요. 우선 안내된 걸로는 Liiv M 통신료 할인이 유일한 혜택인가 봅니다. 역시나 실적이 충족되어야 하겠죠?

     

     

     

    Liiv M 통신요금 할인을 위한 실적 안내

     

     

    신용카드로 50만원 이상 사용 시 통신 요금 1만원을 할인 해 주고 100만원 이상 사용 시 1만5천원 할인을 해주고 있습니다. 카드 이용 급액이 두 배가 되어도 통신요금 할인이 두 배가 되지 않는 다는 건 좀 별로 입니다. 카드 자체의 혜택이 별로 없다면 통신요금을 월에 1만원 할인 받기 위해서 50만원을 쓰는 것 보단 다른 카드를 사용하면서 혜택을 받는 게 나아 보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최초이며 유일하게 금융회사에서 운영하는 알뜰폰인 Liiv M LTE요금제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확실히 이미 국민은행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혹할 만한 요금제는 맞는 것 같습니다. 이미 사용하고 있는 국민카드가 있거나 자동이체를 국민은행으로 신청해 놓은 분들에게 말입니다. 혹은 국민은행을 쓰되 주은행은 아니고 두번째나 세번째로 많이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조금만 신경을 쓰면 저렴하게 LT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은행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에겐 글쎄 입니다.

     

    할인을 받아야만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인데 안쓰던 국민은행을 찾아가서 통장만들고 카드 신청하고 국민카드를 메인 카드로 사용하느니 비슷한 혜택의 타사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는게 더 나아보입니다. 특히, Liiv M 체크/신용 카드는 요구하는 실적에 비하면 요금 할인이 너무 적어서 크게 매리트 있어보이지 않습니다.

    2월까지 이벤트로 11GB+ 요금제를 22,000원에 이용가능한 건 좀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이번달에 신청해서 1년간 가격 할인을 받고 내년에 다른 알뜰폰으로 넘어 가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다음편 Liiv M 가입하기 보러가기 ===> https://welcome1208.tistory.com/11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