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acOS에서 VirtualBox로 Windows10 VM 만들기
    IT 생활/Mac Life 2020. 2. 8. 00:59

    안녕하세요 류똥구입니다.

    지난번에 맥에 VirtualBox를 설치를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VirtualBox로 Windows10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부지런히 포스팅을 해야는데, 스크린샷만 열심히 찍어놓고 있다가 이제서야 포스팅하네요.

     

    VirtualBox를 설치하지 않으신 분은 제가 이전에 올리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맥에 설치하는 법을 설명했으나 다른 OS에서도 별로 어려울 건 없이 그냥 다음만 누르면 설치 됩니다.

     

    맥 OS X에 VirtualBox 설치하기

    안녕하세요 류똥구입니다. 저는 14년도에 구매한 맥미니를 아직까지도 메인 컴퓨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컴퓨터를 켤 일이 많이 없긴 하지만 5년동안 잘 쓰고 있습니다. 그냥 인터넷이나 좀 하거나 노래듣..

    welcome1208.tistory.com

    이전 포스팅에서 제가 어쩔수(?) 없이 윈도우가 필요해서 가상머신으로 윈도우를 설치해서 사용하기 위해서 VirtualBox를 설치하였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이제 가상화를 즐길 준비가 되었으니 윈도우를 설치해보도록 합시다.


    윈도우 이미지 다운로드

    윈도우를 설치하면 설치 파일이 필요하겠죠?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기존 윈도우10 사용자들의 윈도우 재설치를 위해서 ISO파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윈도우10 다운로드 :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ISO

     

    Windows 10 디스크 이미지 다운로드(ISO 파일)

    요청의 유효성을 검사하는 중입니다. 이 작업은 몇 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새로 고치거나 뒤로 이동하지 마세요. 그러면 요청이 취소됩니다.

    www.microsoft.com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0 다운로드 페이지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 접속하면 Home 에디션과 Pro 에디션으로 설치할 수 있는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이트 하단에 있는 버전 선택을 눌러 버전을 선택합니다.

    다운로드 할 윈도우10 버전 선택

    사이트에 설명 되어 있듯이 한 개의 파일로 Home/Pro 버전 둘다 지원이 되나 봅니다. "Windows 10"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설치할 윈도우10의 언어 선택
    당연하게 한국어 선택

    설치할 윈도우10의 언어를 어떤 걸로 사용할지 물어봅니다. 편하신 언어로 선택하면 되고 저는 당연히 한국어로 선택했습니다.

     

    시스템 사양에 따른 윈도우10 이미지 다운로드

    윈도우10을 64비트로 설치할지 32비트로 설치할지 물어봅니다. 요즘같은 세상에 64비트 시스템이 아닌 컴퓨터는 없겠죠. 64비트로 다운로드 합니다.

     

    윈도우10 ISO파일 다운로드 완료

    다운로드가 완료가 되었네요. 저는 맥을 쓰다보니 기본적으로 다운로드 디렉토리에 저장이 되어있습니다. 윈도우10 설치 파일이 준비가 되었으니 가상머신을 만들어 봅시다.

     

    윈도우 가상 머신 만들기

    앞서서 설치 했었던 VirtualBox를 실행합니다. 

    VirtualBox에서 새로만들기 선택

    VirtualBox를 설치만 하고 아직 가상머신을 안만든 상태라서 왼쪽 사이드바에 표시되는 가상머신이 없습니다. 그럼 상단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를 선택하여 새 가상머신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생성할 가상머신의 이름과 위치 설정

    생성할 가상머신에 이름과 저장될 위치 지정합니다. 저는 그냥 구분하기 좋게 Windows10을 가상머신의 이름으로 하였습니다. 이름을 넣고나면 자동으로 종류가 Microsoft Wondows로 선택이 되고 버전도 Windows 10으로 선택이 됩니다. 앞서서 64비트용 윈도우10 ISO파일을 다운로드 하였으므로 버전에서 64비트로 선택해 줍니다. 가상머신이 생성될 위치가 디폴트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다른 디렉토리로 변경이 가능하나 저는 그냥 디폴트로 진행했습니다. 설치를 진행하기 전에 "전문가 모드"를 선택하여 가상머신의 세부 설정을 합니다.

     

    가상머신의 메모리/하드 디스크 설정

    전문가 모드로 들어가면 이전에 입력했던 가상머신의 이름과 종류에 추가되서 메모리 크기와 하드 디스크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는 현재 PC의 최대 메모리가까지 표시가 되며 사용 가능한 (권장하는) 크기를 녹색으로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저는 윈도우를 켜서 웹 브라우징만 할거라서 메모리를 2GB만 설정했습니다. 어차피 나중에 변경 가능하니 그냥 처음에 설정된 상태로 나둬도 됩니다. 하드 디스크에 대해서는 나중에 가상 하드 디스크를 만들지 기존에 있는 하드 디스크 파일을 사용할 지 아님 지금 새로 가상 하드 디스크를 만들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새 가상 하드 디스크를 만드는 것으로 선택이 되어 있는데요. 처음 가상 머신을 만드는 상황이므로 그대로 진행합니다.

     

    추가적으로, 가상 하드 디스크는 이름 그대로 실제 (물리) 하드 디스크가 아니라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가상의 하드 디스크를 의미합니다. 나중에 설치 되면 아시겠지만, 호스트 OS (저의 경우에는 MacOS)에서 용량이 엄청 큰 파일로 나타나게 됩니다. 만들기 버튼을 눌러서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가상 하드 디스크 설정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가상 디스크의 사이즈와 종류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바로 위에서 설명 드린 것과 같이, 가상 하드 디스크는 호스트 OS에서 파일로 저장이 되는데요. VirtualBox에서는 VDI(VirtualBox Disk Image)를 기본 확장자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일 위치를 보시면 Windows10.vdi로 파일 이름이 써져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의 위치를 변경 할 수 있는데요. 가상 하드 디스크의 용량이 크다 보니 외장 하드에 따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의 크기는 현재 PC의 물리 하드 디스크의 최대 크기 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 맥미니는 256GB SSD가 설치 되어 있는데요. 보시면 놀랍게도 가상 하드 디스크의 크기를 2TB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는 말 그대로 가상이기 때문에 가상 머신에게 이정도 크기의 하드 디스크가 있어!라고 공갈을 칠 수 있습니다. 다만, PC의 하드 디스크 용량이 가득 차게 되면 가상머신에서도 더 이상 디스크에 저장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하드 디스크의 종류로는 VDI, VHD, VMDK, HDD, QCOW, QED가 있습니다. 저는 VirtualBox를 사용할 때마다 VDI를 사용했었는데요. 디폴트 설정이기도 하고 VirtualBox에서 개발한 형식이라서 그냥 믿고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가상 하드 디스크의 종류에 대해서 조사 겸 정리를 해 봤습니다.

     

    • VDI (VirtualBox Disk Image) : VirtualBox에서 사용하는 형식으로 다른 가상화 툴에서는 사용되지 않음
    • VHD (Virtual Hard Disk) : 마이크로소프트 Virtual PC에서 사용하는 형식
    • VMDK (VirtualMachine Disk) : VMWare에서 사용하는 형식으로 VirtualBox와 QEMU에서도 지원함
    • HDD (Parallels Hard Disk) : Parallels에서 사용하는 형식
    • QCOW (QEMU Copy-On-Write) : QEMU에서 사용하는 형식
    • QED (QEMU enhanced Disk) : QCOW의 개선 버전이나 현재는 사용되지 않음

    각 가상화 소프트웨어에서 자신만의 형식을 만들어서 가상 하드 디스크를 만들고 있었군요. 저희는 VirtualBox를 사용하므로 VDI가 기능상 제일 좋을 것 같으나 여러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쓰면서 하나의 가상 머신 이미지를 만들어서 사용할 분은 VMDK도 좋은 후보가 될 것 같습니다.

     

    물리적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데 동적 할당과 고정 크기 두 가지가 있습니다. 

    동적 할당은 가상 머신에서 가상 하드 디스크의 사용량이 늘어 나면 그때 그때 PC의 물리적 하드 디스크의 용량을 더 쓰는 방식입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의 용량을 30GB로 설정하였어도 실제로 가상 머신에서는 5GB의 데이터만 저장되어 있다고 하면 PC의 물리 하드 디스크에 있는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 (여기서는 VDI 파일)의 크기가 5GB~6GB 사이가 됩니다. 물리 하드 디스크에 여유 공간이 많이 없을 때는 동적할당으로 설정하면 초기에 VDI파일이 차지하는 공간이 적게 차지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정 크기 방법은 처음에 설정한 가상 하드 디스크의 크기 만큼을 바로 물리 하드 디스크에 차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가상 하드 디스크의 용량을 30GB로 설정했으면 물리 하드 디스크에 있는 VDI파일의 크기는 가상 머신 내에서 저장되 데이터 크기와 상관없이 30GB가 됩니다. 

     

    현재 사용하는 컴퓨터의 디스크 용량이 여유 있다면 고정 크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디스크 용량이 많지 않거나 가상 머신에서 디스크를 얼마나 쓸지 모를 때는 동적 할당을 사용 하도록 합니다.

     

    윈도우10을 위한 가상 머신이 추가됨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VirtualBox의 메인 화면에서 앞서서 지정한 이름인 Windows10으로 가상 머신이 생성이 되었습니다. 논리적으로 머신 (컴퓨터)가 하나 추가된 상태이며 쉽게 생각하면 컴퓨터 부품을 사서 조립을 마친 상태와 같습니다. 컴퓨터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운영체제가 필요하겠죠. 이제 원래 목적이였던 윈도우10을 앞서서 생성한 가상 머신에 설치하도록 합니다.

     

    가상 머신에 윈도우10 설치

    저처럼 예전 사람들은 아시겠지만 예전에는 윈도우를 설치하려면 CD를 이용했었습니다. 요즘에는 CD-ROM이 없는 컴퓨터도 많던데 세상이 참 빨리 변하네요. 윈도우 CD를 CD-ROM에 넣듯이 VirtualBox에서 만든 가상 머신에 앞서서 다운받았던 윈도우 ISO파일을 CD-ROM에 CD마냥 넣어줘야 합니다. ISO파일이 CD나 DVD를 덤프뜬 이미지 파일 형식이므로 CD를 넣는 거와 매한가지긴 합니다. 

     

    가상 머신의 광학드라이브 선택

    앞서서 만들어 놓은 가상 머신을 선택한 뒤 "저장소" 항목에서 "광학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드랍다운 메뉴가 나오는데요 "Choose a disk file..."를 선택해서 윈도우10 ISO파일을 지정합니다.

     

    Mac OS에서 폴더 접근을 허용

    VirtualBox에 바로 다운로드 디렉토리를 열려고 하는데 Mac OS에서 접근을 허용할지 안할지 사용자에게 확인을 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서 허용해 줍니다.

     

    다운로드 받았던 윈도우10 ISO파일은 선택

    윈도우10 ISO파일을 선택하고 나면 가상머신의 광학 드라이브에 해당 파일이 적용된 것이 보입니다. 이로써 가상 머신에 윈도우 설치를 위해서 윈도우 CD를 넣는 작업이 끝난 상태입니다. 상단에 "시작" 버튼을 눌러서 가상 머신의 전원 버튼을 눌러서 켜지게 해줍시다. 그러면 자동으로 윈도우10 ISO파일을 읽어와서 윈도우10 설치 화면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윈도우10 설치 화면 - 언어 및 키 입력 방법 설정

    자동으로 한국어와 101키 키보드로 선택이 되어서 나옵니다. 설정 변경 없이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윈도우10 설치 화면 - 설치/복구 선택

    "지금 설치"을 눌러서 본격적으로 설치를 시작합니다.

     

    윈도우10 설치 화면
    윈도우10 설치 화면 - 정품 인증

    윈도우10 설치가 시작되면 정품인증을 하라고 나오는데요. 기존에 사용하시던 분들은 제품키를 넣고 인증하시면 됩니다. 저는 정품인증 없이 사용할 것이므로 "제품 키가 없음"을 눌러서 정품 인증을 건너 뛰었습니다.

     

    윈도우10 설치 화면 - 버전 선택

    이제 설치할 버전을 선택해야는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Home 에디션과 Pro 에디션을 설치할 수 있는 이미지 파일이라고 했었는데, 에듀케이션 버전도 있네요. 사용할 버전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윈도우10 설치 화면 - 라이센스 확인

    윈도우를 사용하는 라이센스에 대해서 동의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윈도우10 설치 화면 - 설치 유형 선택

    다음으로 윈도우 설치 유형을 선택해야는데요. 이전에 윈도우를 사용하다가 윈도우10으로 변경 설치할 때는 업그레이드를 선택하면 되는데, 저희는 가상 머신에 처음으로 윈도우를 설치하는 상황이므로 "사용자 지정: Windows만 설치"를 선택합니다.

     

    윈도우10 설치 화면 - 하드 디스크 설정

    가상 머신의 가상 물리 디스크가 윈도우에서 드라이브로 인식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용량도 제가 지정한 크기로 보여지네요. 그런데 할당되지 않은 공간으로 나오므로 윈도우에서 사용 할 수 있게 포맷을 합니다.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새로 만들기"를 누르면 크기가 자동으로 드라이브의 전체 크기가 설정이 됩니다. "적용" 버튼을 눌러 줍니다.

    윈도우10 설치 화면 - 파티션 생성 완료

    윈도우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파티션 1, 2를 생성 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윈도우10 설치 중
    윈도우10 설치 완료

    수 분의 시간이 지나고 나면 윈도우10이 설치가 완료 됩니다. 설치 시켜 놓고 웹툰을 보다보니 금새 완료가 되었더군요.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재시작을 해줘야 합니다. 재시작하고 나면 사용자 설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윈도우10 사용자 설정 - 지역 설정

    윈도우10을 사용하는 위치를 설정하는데요. 자동으로 한국이 선택됩니다.

     

    윈도우10 사용자 설정 - 키 입력기 선택

    다음으로 키 입력과 관련해서 설정을 하는데요. 디폴트는 Microsoft 입력기입니다. 옛한글 입력기는 뭔지 모르겠네요. Microsoft 입력기를 선택한 다음에 넘어가도록 합니다.

     

    윈도우10 사용자 설정 - 키 입력 두번째 레이아웃 설정

    키 입력에 대해서 두번째 레이아웃을 추가할지 물어보는데요. 뭔지 잘 모르겠네요 건너뛰어 다음으로 진행했습니다.

     

    윈도우10 사용자 설정 - Microsoft 로그인

    Microsoft 계정이 있으면 로그인하라고 나옵니다. 예전에 스카이프 계정이 있었는데 지금은 딱히 잘 안쓰기고 하고 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웹브라우징을 하는게 목적이므로 다음으로 넘어갔습니다.

     

    윈도우10 사용자 설정 - PIN 설정

    사용자 인증을 위해서 PIN 설정을 하라고 하는데요. 건너 뛸수가 없습니다. "PIN 만들기"를 눌러서 PIN을 설정 해 줍니다.

    윈도우10 사용자 설정 - 신규 PIN 생성

    윈도우10에서 인증을 위해서 사용할 PIN을 생성하여 줍니다. 이후에는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동기화 및 연결 기능에 대해서 물어봅니다. 저는 그냥 다 패스하고 넘어갔습니다.

     

    윈도우10 사용자 설정 - 기기 간 작업 동기화
    윈도우10 사용자 설정 - 휴대폰과 PC 연결

     

    윈도우10 사용자 설정 - OneDrive 백업 설정

     

    윈도우10 사용자 설정 - office365 설정
    윈도우10 사용자 설정 - 개인 정보 설정

    윈도우10에서 사용자의 개인 정보에 대해서 어떻게 취급할 건지에 대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찬찬히 읽어보면 전부 가져가서 Microsft에서 사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누누이 말씀 드렸지만 저는 라이트하게 윈도우10을 이용할 예정이므로 모든 설정에 대해서 꺼서 진행했습니다.

    윈도우10 사용자 설정 - 개인 정보 사용 끔

    개인 정보 설정을 끝으로 윈도우10을 사용하기 위한 마지막 설정이 진행 됩니다.  커피 한잔 마시고 오도록 합니다.

    윈도우10 사용자 설정 중
    윈도우10 동작 확인

    설정이 마무리 되면 데스크톱 화면이 나타납니다. 인터넷 연결도 잘 되네요.

     

    마치며

    이로써 가상 머신에 윈도우10 설치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설치하는데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렸네요. 이번에 만들어 놓은 가상 머신을 백업 해놨다가 언제(?) 어디서든(?) 윈도우10이 필요할 때 가져다 쓰면 새로 설치할 필요 없이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가상 머신을 백업 해놓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첫 윈도우 설치 했을 때, 오피스 등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설치가 끝났을 때, 윈도우 메이저 업데이트 진행 하고 나서 백업을 합니다. 그래서 제 외장하드에는 오피스 설치하고 난 뒤 백업해 놓은 가상 머신과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 했을 때 가상 머신 이렇게 두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면 메인으로 사용하는 가상머신에 문제가 생겨도 금방 복구 해서 다시 윈도우를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이것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